오이지를 담글때 물없이도 충분히 담글수 있다는것을 아시나요? 오늘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을 알려드릴테니 간단하게 오이지 한번 만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
1.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 - 물없이 초간단 오이지 만들기
재료 준비
백오이 50개, 청양고추8개 ~10개,
소주 1병 (360ml), 설탕 4컵 반 900ml,
소금 2컵 반 450ml, 양조식초 4컵 반 900ml
오이지 황금비율: 설탕, 식초는 1:1, 소금은 설탕의 1/2, 소주는 1병
오이지용 오이 50개와 소주 1병, 종이컵(200cc) 기준 식초 4컵 반, 설탕 4컵 반, 소금 2컵 반 넣으면 완전히 황금비율입니다. 그리고 다 만들고 난 다음에 또 필살기가 한 개가 있답니다. 유기농 오이라면 절대로 물에 씻지 마세요. 물에 적신 상태에서 담으면 쉽게 물러집니다. 이 때문에 물에 씻지 말고 준비만 해서 오이를 간단히 닦아줄 건데요. 깨끗하게 젖은 면포에 한번 닦고 마른 면포로 한번 닦아서 물기가 완전히 없게 해주세요. 또한, 뒤꼭지가 있어야 훨씬 더 무르지 않고 오래가니까 뒤꼭지 잘라내지 말고 바로 활용하세요.
깊이가 있는 용기에 김장 비닐을 두겹 씌우고 그 안에 오이 50개를 일단 담아주세요. 두겹으로 해야 오이 안에서 생긴 물이 바깥으로 흘러나오지 않습니다. 담을 때도 그냥 막 담지 말고 오이를 교차해서 담아야 해요. 뒤집을 때 오이들에 골고루 절임물이 스며들 수 있도록 차례차례 놓아주면 됩니다.
얼기설기하게 교차로 넣어주세요. 청양고추는 씨가 있는 채로 반으로 갈라 넣으면 요 매콤한 맛 때문에 훨씬 더 방부 효과도 생기고 하얗게 골마지가 끼지 않습니다. 청양고추는 켜켜이 안쪽에 박아주면 돼요.
그리고 또 오이를 교차해서 차곡차곡 넣어주세요. 식초를 먼저 집어넣고 나중에 알갱이가 있는 소금 같은 걸 집어넣은 면 소금이 잘 안 녹겠죠? 그러니까 소금을 먼저 넣으세요 오이에 소금과 설탕을 뿌려가면서 담고 식초, 소주를 부어줘요.
소금 2컵 반(450cc), 설탕. 900cc 4컵 반이죠 그 다음에는 식초 4컵 반. 900cc 을 잘 부워주세요. 위에 부었던 것들이 아래로 다 씻기는 것은 괜찮아요. 오이 안에 있는 수분이 삼투압 현상에 의해서 좀 나오겠죠. 그리고 지금 넣는 식초가 설탕과 소금을 다 녹이고 오이에 즙까지 같이 또 나오게 해요. 방부 효과가 있게 소주 한병을 골고루 부어주세요.
소주의 알코올 물질이 완전하게 다 날아갔기 때문에 걱정 없답니다. 비닐봉지는 공기가 너무 빵빵하지 않게 공기를 좀 풀어서 묶어주세요. 한번 더 묶어 주세요. 그리고 실온에 한 이틀 정도 두면 소금, 설탕, 식초 오이즙이 어우러지는데, 그때 힘있게 뒤집어 주세요. 이틀 있다가 또 뒤집어 주어요. 5월에는 날씨가 별로 뜨겁지 않기 때문에 실온에서 한 1주일 정도 서너 번 정도 번갈아 가면서 뒤집어 주면 되어요.
2.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 - 유명 블로거레시피
준비물: 오이 50개기준 (종이컵200ml 계량)
소주1병 소금 2.5 : 설탕 4.5 : 식초 4.5
김장봉투 2장 , 큰 그릇(오이 50개 들어갈크기)
오이는 젖은 행주와 마른행주로 깨끗이 물기없이 닦아서 준비해요. 그릇에 김장용봉투를 2겹으로 넣어서 열어줘요. 준비한 2에 오이를 켜켜히 쌓아줘요. 소금,설탕,식초,소주 순서대로 부어주어요. 봉투를 잘묶어서 보관 오이에서 물이나오면 2틀에 한번씩 뒤집어만 주면 되어요. 일주일이면 완성 완료된 오이는 통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면서 맛있게 복용하면 되어요.
3.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 - 기본 레시피
1단계: 소금 : 설탕 : 식초 = 1 : 1 : 1
2단계: 오이를 3~4번 씻고 줄기 꼭지 자르기
3단계: 오이 → 소금 → 오이 → 소금 순으로 넣고 설탕, 식초 뿌리기
소금 순으로 넣고 설탕, 식초 뿌리기 4단계: 하루 삭힌 뒤 위아래 뒤집고 마저 삭히기
물없이 오이지 담그는 법 비율은 '소금 : 설탕 : 식초 = 1 : 1 : 1'이며 여기서 설탕은 약간 덜 넣는 정도면 되어요. 식초는 증발하기 때문에 정량을 활용해도 오이지가 시어지거나 하지는 않아요. 만들 때는 먼저 오이를 3~4번 씻은 후 줄기 꼭지는 잘라냅니다. 절일 것이기 때문에 오이를 말릴 필요는 없답니다.
넓은 그릇에 오이 50개, 소금 700g을 오이 → 소금 → 오이 → 소금 순으로 넣고 설탕, 식초를 위에 고루 뿌려주어요. 그대로 뚜껑을 닫아 하루 정도 보관한 뒤 꺼내서 위 아래를 뒤집어 주어요. 다시 1~2일이 지나면 백오이의 색상이 변하는 것이 보입니다. 이렇게 7~10일 동안 삭혀주면 물없이 만들 수 있는 오이지가 완성이 돼요.
4.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 - 알토란 임성근레시피
다다기오이 20개를 면포를 이용하여 물에 부드럽게 씻어 양끝을 자릅니다. 소금으로 문지르시면 안되어요. 소금으로 문질러 씻으면 상처가 나 오이지가 쉽게 무를수있답니다. 쓴맛이 나는 꼭지를 제거해야 깔끔한 맛의 오이지가 완성되요.
손질한 오이를 통에 담은 뒤 물엿 4컵, 천일염 1컵을 넣어줍니다. 물엿을 넣으면 오이에 있는 수분이 나와서 3일만에 오이지가 완성되요. 식초 1컵 반, 소주 1컵을 넣고 반나절에 한 번씩 3~4번 뒤집어준답니다. 실온에 3일 숙성시킨 후 1주일 뒤 절임물은 버리고 오이지만 건져 냉장보관합니다. 임성근 오이지 담그는 방법 완성입니다.
오이지 물없이담그는방법에 관하여 전해드렸어요.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