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른쪽 아랫배 통증 10가지 이유

by 베르누이 2024. 3. 10.

개인적으로 배가 아픈 것을 정말 싫어하는데요, 우리의 신체에서 윗배, 아랫배에서 복통이 발생하면 위치와 통증 정도에 그러므로 다른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을 해볼 수 있답니다. 오른쪽 하복부인 아랫배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맹장염을 떠높여주며 병원을 찾다가 다른 질병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 포스팅에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에 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

1. 오른쪽 아랫배 통증 - 과민성대장염

과민성 대장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만성적으로 아랫배가 살살 아프면 변비.설사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때론 복통이 수술을 고려할 만큼 심할 경우도 있으나 변을 보면 복통이 일시적으로 개선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설사를 아침에 두세번 몰아 하기도 하고 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거나 설사와 함께 끈적끈적한 점액이 쏟아져 놀라서 병원에 오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2. 오른쪽 아랫배 통증 - 담석증

담석이란 간에서 발생되는 담즙이 걸계속하게 변하고 뭉쳐 단단한 돌처럼 변한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담석이 당남이나 담관에 쌓여서 염증이나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하네요. 담석증의 원인은 육류나 지방 위주의 식습관, 음주, 적은 운동량, 비만 등이 그 원인이 되며, 담석증은 우상복부, 아랫배의 통증, 명치 부위의 통증,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듯한 느낌, 황달 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오른쪽 아랫배 통증 - 담낭염

담낭염은 간 아래쪽에 붙어 있다고 하며 담즙을 저장해주는 기관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되는 것이죠. 오른쪽 옆구리에 위치해 있기에 이 부위에 통증과 뿐만 아니라 발열 및 오한, 황달 증상이 생긴다고 한다면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답니다. 고열과 함께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고 그 외에도 소화장애를 일으키거나 갈증 구역질를 발생시킵니다. 게다가 개인차가 있지만 병이 심각해지면 피부발진이 발생을 할 수가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받는 게 좋답니다.

4. 오른쪽 아랫배 통증 - 급성맹장염

흔히 우리가 맹장염이라고 불리는데, 정확한 명칭은 충수염입니다. 충수염이란 맹장 끝에 6~9cm의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충수염은 발열감, 식은땀, 설사를 유발하기도 하며,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생겨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오른쪽 옆구리와 아랫배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극심하게 나타나게됩니다.

 

이러한 충수염은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복막염, 복강 내 농양, 장 폐쇄 등 여러가지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충수염이 의심된다면 하루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아요.

 

맹장염은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부분에 있는 충수란 곳이 있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게 바로 맹장염인데요 해당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점막이 훼손되고 이로인해 벽이 괴사하게 되겠지요. 벽이 괴사하게 될 시 터지게 될 확률이 상당히 큰데 터질 시 복막염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수술을 받으셔야 해요

 

5. 오른쪽 아랫배 통증 - 골반염

여성의 경우 골반염이나 난소 이상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아랫배 통증이 오른쪽의 옆구리 통증으로 혼동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골반염은 자궁 속에 잠복해 있던 세균이 내막과 복강까지 번져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골반염에 걸리면 전형적으로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게 되겠지요. 특히 통증을 느끼기 전이나 통증을 동반하여 질에서 분비물이 많이 생성, 배출이 되며 고름이 나오기도 해요. 그러니 자궁 건강을 위하여는 항상 질 분비물이 나오는지 체크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게 좋아요.

 

6. 오른쪽 아랫배 통증 - 방광염

세균 감염(대장균, 포도상구균, 장구균 등)으로 말미암아 방광 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성의 신체구조 특징상 남성보다 여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아요. 주요 증상으로는 배뇨통, 소변을 자주보는 빈뇨, 소변을 참기 어려운 절박뇨, 소변 색이 붉은 혈뇨, 허리 통증과 심한 복통 등이 나타나게 되어요.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1년에 3회 이상 재발하는 만성으로 진행할 수 있는 만큼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내방하여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7. 오른쪽 아랫배 통증 - 자궁내막증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까닭으로 자궁내막증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을 내부를 감싸고 있어야할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것을 말해요. 자궁내막증의 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 성관계 시 통증, 속 울렁거림, 아랫배 통증 등이 있다고 해요.

8. 오른쪽 아랫배 통증 -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의 경우는 상복부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기능이나 구조에 훼손을 주지 않고 회복을 하게 돼요. 만성의 경우는 염증에 의하여 소화효소의 분비가 올바르게 이뤄지지 않고 췌관에 규칙적이지 않은 확장과 훼손이 회복이 되어지지 않아요. 주원인으로는 담석증과 만성적 음주 환자에게 발생하며,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복무의 외상, 칼슘의 고농도 등에 의한 보고돼요.

 

9. 오른쪽 아랫배 통증 - 게실염

이름이 생소할 수도 있는 게실염. 대장 게실이란 대장의 점막층과 점막하층이 대장벽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층 중 약해진 부분을 통해 대장 바깥쪽으로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 게실에 대변이나 음식물 순수하지 않은 물질와 같은 물질들이 끼어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해요. 이러한 게실염은 발열이나 변비, 설사, 하복부의 통증 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며, 예사로 맹장염(충수염)과 증상이 비슷해서 혼동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10. 오른쪽 아랫배 통증 - 난소낭종

난소낭종이란 난소에 물이 찬 상태를 말해요, 물혹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여자들에게서 예사로 발생됩니.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골반통을 동반해요. 난종 내부에는 장액성, 점액성 액체, 지방, 혈액, 농양 등 다양한 성분으로 보완되어져 있어 생리를 하는 여성분들에게서 예사로 생깁니다. 3개월 안에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풍부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난소는 양쪽에 있으므로 오른쪽 배뿐 아니라 왼쪽 배도 아플 수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에 관해 알아봤어요.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추천

요즘 돌아다니기도 힘들고 집에만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늘어나는건 뱃살뿐이죠. 보통과 다르게 집에서 배달음식만 시켜먹고 누워있다보니 뱃살만 팍팍 늘어나게됩니다. 비만은 모든 병의 근

berjui.vinachill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