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떠오르는 각종 나물류 중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이라면 두릅을 들 수 있습니다. 두릅은 특유의 쌉싸름한 맛 때문에 잘 못드시는 분도 많지만 살짝 데쳐서 초장 찍어먹으면 이만한 별미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은 요즘 많이들 검색하시는 두릅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두릅이란?
두릅은 두릅나무에서 달리는 새순이며 봄을 알리는 산나물로 4~5월이 제철 시기입니다. 제철이 아니면 찾아서 먹기 힘들어 봄철에만 찾아볼 수 있어요. 표준적으로 양쪽 모두 종류의 두릅이 있답니다. 땅에서 나는 땅두릅과 나무에서 자라는 나무 두릅이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으로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두릅 숙회로 초고추장을 찍어 먹습니다. 맛의 특징으로는 씁쓸한 맛이 나며 특유의 향과 씹는 맛이 부드럽습니다.
두릅 효능
두릅 효능 - 혈관질환 예방
두릅은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하게 만들어주며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요. 이 효능들로 인해서 혈액의 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을 방지하는데 보탬이 돼요.
두릅 효능 - 면역력 증진
두릅을 섭취하면 상큼하지만 약간 쌉쓰름한 맛이 사포닌 성분인데요 두릅의 사포닌은 독소나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환절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돼요. 두릅의 사포닌성분은 항염, 항바이러스 역할을 해서 겨울철, 환절기, 봄철에 염증질환을 예방해 주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두릅 효능 - 당뇨 예방
사포닌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두릅은 몸 안의 높아진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고 인슐린의 분비를 힘차게 하는데 보탬이 돼요. 또한 혈당 강화와 혈중 지질 저하에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며 혈당치가 높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두릅 효능 - 임산부 건강
두릅 싹에는 주로 수용성 비타민의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엽산은 DNA의 합성과 연관된 영양소로, 세포 증식에 빠뜨릴 수 없는 것입니다.특히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세포 증식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엽산 섭취가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임신 시기에는 일반적인 때보다 200μg 더 많은 엽산을 섭취해야 하지만 두릅은 100g당 160μg의 엽산이 포함되어 건설적인 섭취에 적합해요.
두릅 효능 - 빈혈 개선
철분과 엽산이 다양해서 평상시 빈혈이나 어지럼증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도움을 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에게도 좋고 철분 물질은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어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두릅 효능 - 암의 예방 효과
두릅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활성산소와 암 유발 성분을 억제하여 암 예방에 매우 효력을 미칩니다. 또한 몸 내부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 내부 염증을 제거하여 부종의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되어요.
두릅 효능 - 불면증 예방
봄철 보양식으로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하며 비타민A, 비타민C는 원기를 붇돋아 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요. 두릅의 칼륨과 인, 칼슘, 사포닌 물질이 독소를 풀어주며 피와 정신을 맑게 해 심신 안정,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돼요. 머리를 맑게 해주며 안정을 도움주었으므로 수면을 잘 취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요.
두릅 효능 - 신장 기능 강화
두릅은 신장 기능에도 도움을 줄수있는데요 신장을 강화해주어 허리나 무릎이 수시로 아픈 사람 에게 좋다고 해요 일반적인 때에 신장기능이 낮아져 소변을 잘 보지못하고, 몸이 냉하신분, 그리고 몸이 잘 붓는분 들에게도 많은 도움 됩니다.
두릅 효능 - 위장 건강
한방과 민간요법에서는 두릅나무 껍데기를 위장병과 당뇨병, 신장병 등에 활용되며 두릅 뿌리는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고 간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치료제로 활용해 왔어요. 천연 소화제라고도 불리는데 식욕을 돋우는 것은 물론 위장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 역할을 왕성하게 해 주고 위궤양 개선에도 도움이 되어요.
두릅 효능 - 고혈압 예방
두릅 싹은 미네랄의 한 가지인 칼륨이 많습니다. 인체 세포 내에 존재하는 칼륨은 세포내 액의 삼투압을 조절할 때 나트륨 배출을 증진하는 작용이 알려져 있답니다.나트륨은 과다섭취시 고혈압의 원인의 성분입니다. 염분 과다 섭취를 억제하고 싶은 사람은 칼륨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적극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두릅 부작용
두릅은 미량의 독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드시면 안돼요. 그리고 두릅을 먹을때 초장에 많이 찍어 먹는데요 초장이 베타카로틴이라고 하는 성분을 파괴하여 효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궁합이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해요. 찬 성질을 지니고 있는 두릅은 과다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등의 두릅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두릅 데치는 방법
1. 먼저 두릅의 잎파리 부분 말고 꼭대기 부분의 갈색잎을 제거해 주어요.
2. 잎부분에 누런 부분도 제거해주시고, 물을 끓여준후, 소금 한 숟가락 정도 넣어줘요. (소금을 넣으면 영양이 파괴되는것을 막아줄뿐 아니라 색을 보존시켜주기도 합니다)
3. 끓는물에 1분이 넘지 않게 데쳐주세요.
4. 마지막으로 찬물로 씻어주시면 씹는 맛이 아삭하고 탱탱한 두릅을 섭취하실 수 있어요.
두릅 다듬는 법
두릅은 다른 산나물에 대조해 떫은 맛이 적기 때문에 튀김으로 먹을 때는 떫은 맛이 불필요해요.그러나 무침이나 나물 등과 같은 요리로 할 경우는 쉽게 떫은맛을 내는 편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어요.먼저 두릅을 빨고 나면 줄기 부분을 덮고 있는 '하카마'라는 껍데기를 벗기세요. 뿌리의 갈색 부분을 깍을 만큼 잘라내면 자연스럽게 벗겨져요.
두릅 효능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생활 속에서 도움 받으시기를 소망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